회고

[함께 자라기 : 애자일로 가는 길] 인상 깊었던 문구들

손가든 2024. 7. 11. 14:12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하이퍼링크로 촘촘히 연결하라. 노드 간 이동속도가 빨라질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놔라" - 39p

 

핵심 메시지

독립적으로 배움을 더하지말고, 학습을 서로 이어 복리적인 성장을 통해 효율적으로 배워라

 

왜 인상이 깊었는가?

이 구절을 보며 체계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경외심을 느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이 구절을 보며 지난 시간동안 열심히 역량 성장을 위해 노력해 온 경험에서 서로 다른 기간과 분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각각에 집중했었다고 스스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 A작업은 종사 직무가 원래 하는 일, B작업은 A작업을 개선하는 일, C작업은 B작업을 개선하는 일 " - 34p

 

핵심 메시지

A를 개선하기 위해 DevOps와 같은 B작업이 도입되고,

C작업은 DevOps팀에 활발히 지원하고 적극적으로 몰두할 수 있게 하는 사내의 운영 방식과 같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이 구절은 생각의 차원을 조금 더 확장한 것이어서 나에게 사고의 확대를 주었고, 이러한 프로세스가 기반이 되어야 회사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스스러 책 속에서 계속 이야기하는 예측하기 어려운 SW 개발의 업무에 종사하며 A작업에 집중해왔다는 것을 느끼며 반성했다.

 

 


 

" 실수 관리 "

 

핵심 메시지

실수를 부끄러운 것이나, 사전에 예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성장에 매우 도움이 된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우리나라 교육 문화 상, 실수는 비난받거나 부끄러운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고 생각했고,

나 역시도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아서 인상이 깊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직장 경험 중 첫 업무에서 제가 일정 조율과 작업 크기에 대해 간과하는 실수를 한적이 있는데, 사수님께서 그때 실수를 부끄러운 것이나 혼나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말고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살펴보고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방식으로 나아가자는 말을 해주셨던 것이 매우 인상깊었었다. 그때 해주셨던 사수님의 말씀이 이 실수 관리라는 핵심 메시지와 같은 의미였던 것 같아서 더 와닿았다.

 


 

" 의도적 수련, 난이도와 실력 조정하기  "

 

핵심 메시지

난이도와 실력이 비슷한 업무를 수행할 때 극도의 몰입을 경험할 수 있기에 그 매커니즘을 활용하기 위해 난이도와 실력을 비슷하도록 조정하자

 

왜 인상이 깊었는가?

지금까지 더 어렵고 고된 것들을 학습할수록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었는데,

지금까지 생각해보면 가장 깊게 몰입한 순간들은

내 역량에서 바로 앞의 궁금증들을 풀어내려 할 때였던 것 같아서 인상이 깊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도 쉬운 업무라고 판단되는 것들은

조금 더 타이트하게 일정을 조율하여 몰입을 활용해봐야겠다고 느꼈다.

 


 

" 둘이서 협력하면서 작업하면 서로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다른 시각을 연결 해 줄 다리가 필요하고, 그 다리에는 필연적으로 추상화의 요소가 있게 됩니다. - 124p "

 

핵심 메시지

협력의 의사소통에서 생기는 추상화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동료와 화이트 보드로 그려가며 토론하고,

또 타인에게 내 지식을 설명하는 것이 나 스스로의 이해를 돕는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느껴왔다.

 

다른사람과 의사소통할 때, 타인을 이해시킨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 지식을 추상화 할 수 있을 만큼 더 깊고 완전히 이해하려고 학습한 기억이 났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개발자 회의를 통해 화이트보드에 시스템 설계를 추상화하며 팀원들과 의논을 나눈 것이 내가 하고 있는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에 큰 도움이 된 경험이 생각났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기록과 의논 같은 의사소통을 내가 하고 있는 개발 업무에서 적용하면 더 빠르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적응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품질은 상대적이다. - 137p / 결국 결정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 139p"

 

핵심 메시지

완벽한 품질보다 때로 그 품질과 관련된 사람을 이해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부정할 수 없는 완전한 이유를 들이밀며 상대방을 이기려는 것에 집중하다 결국 최종적으로 심판관들이 프로젝트를 취소하며 결과적으론 실패로 돌아온 책 내의 사례가 있다.

 

나는 성격 상, 손실 없이 1%라도 더 장점이 있는 경우를 두고 다른 선택지를 선택하려고 하면 마음이 불편한 편이다.

 

그래서 나는 그런 상황에서 더 장점이 있는 더 나은 선택지를 선택하자고 팀에 설득하려고 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 챕터를 읽으면서, 만약 더 나은 선택지를 위해 다른 구성원과의 언쟁이 발생하고, 감정적인 문제가 생긴다면 과연 그게 더 장점이 있는 선택지일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인데,

관계된 사람의 감정과 관계도 결국 선택지의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고,

또, 매우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삼투압적 의사소통 - 159p"

 

핵심 메시지

빠른 피드백과 협력의 OR(또는) 공유가 팀의 뛰어난 성과를 만든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처음 이 키워드를 보고 무슨 의미인지 이해가 안되서 더 궁금증이 생겼다.

 

모르는 걸 그때그때 물어보고 아는걸 바로바로 공유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를 이끈다는 것을 그다지 인지하고 있지 못했던 것 같다.

 

예전 개발 합숙 교육을 했었던 시기에 반을 두개로 쪼개서 과제를 제공했는데,

나의 반에 모인 사람들은 항상 과제에 대해 20명이 화이트보드에 모여 토론을 하는 문화가 있었다.

 

우리는 더 잘하는 사람이 과제를 끝내면 헤매던 사람에게 이 헤맸던 경험을 공유하면서 서로 서로 돕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그에 반에 다른반은 상대적으로 소통없이 과제를 수행했는데, 최종적으로 내가 속해있던 팀은 거의 모두 과제를 마쳤는데, 옆 반은 아무도 과제를 마치지 못했다.

 

그땐 반 간의 의욕 차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키워드를 보고 삼투압적 의사소통이 많은 도움이 됬었던 것 같다고 회고하게 되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업무에서도 많은 의사소통이 업무 효율과 진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움이 된다고 느껴왓다.

앞으로도 이해 관계자들과의 많은 의사소통을 통해서 더 주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심리적 안전감 - 167p"

 

핵심 메시지

팀 내에서 실수해도 비난받지 않을 것이고, 의견 제시에서 수평적인 문화가 팀의 삼투압적 의사소통을 이뤄낼 수 있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실수 문화와 연결되는 이 키워드를 보며 인턴 업무를 했을 때 배정되었던 팀의 문화가 떠올랐다.

 

우리 팀은 '마이크로 인터랙션' 을 위해 보이지 않은 노력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나는 신입으로 들어온지 한달만에 빠르게 팀에 녹아들어

사수님께도 자유롭게 질문과 업무 의견 제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나도 훗날 자리잡은 시니어가 되어서, 새로운 신입이 들어오는 날에는 내가 받았던 이러한 심리적 안전감을 수혜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뛰어난 애자일 코치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209p"

 

핵심 메시지

애자일 방법론이라는 것은 누군가가 지휘하여 체계화된 조직 체계가 아니라,

누구나 가볍지만 강렬하게 전파할 수 있는 조직 문화와 같다.

 

왜 인상이 깊었는가?

애자일을 개발 방법론이라는 틀에서 생각하여, "나는 애자일에 미숙한 사람이니까" 애자일은 리더같은 분들이 지휘를 통해 애자일적인 개발 계획을 수행해나가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 내용을 통해 애자일은 사회적 능력, 의사소통의 메커니즘에 가깝고 이러한 사회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조직 문화에 영향력을 펼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게 함께 자라는 애자일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다. 

 

내게 의미하는 바는?

모르는 것이 있으면 팀원과 질문하며 답을 찾는 것도 애자일적 업무 수행이라고 생각이 된다.

 

이러한 소통을 위해 사회적 능력을 키워 나도 애자일 코치와 같은 사람이 되어 훗날 만나게 될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회고  (2) 2024.07.13
[회고] 쎄트렉아이 인턴 최종 면담  (0) 2024.07.12